시사/논평 환경/기술 지역/농업 전통/문화 미디어/사람 정보/게시판
  편집: 2018.1.20 토 12:37
> 뉴스 > 전통/문화 > 문화예술 | 문화예술
     
'창덕궁 앞 서울다운 길 이야기'
시민 아이디어 공모
2016년 07월 21일 (목) 10:00:54 이아람 rami9191@naver.com
   
서울시는 창덕궁 앞 역사거리와 낙원상가를 포함한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대상으로 서울시민이 사랑하게 될 새로운 길을 가꾸어 나가기 위하여 ‘창덕궁 앞 서울다운 길 이야기’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8월 19일까지 실시한다.

공모전의 대상지인 낙원상가·돈화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북쪽으로 율곡로, 남쪽으로 종로, 서쪽으로 삼일대로, 동쪽으로 종묘 옆 서순라길로 둘러싸인 곳으로 행정동 상으로 종로1,2,3,4가동 일부에 걸친 지역이다.

이번 공모전은 역사도심의 중심지로서 다양한 역사·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대상지의 서울다운 정체성을 확립하여 서울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탈바꿈하기 위한 새로운 탐방길을 발굴하는 공모로 탐방길의 명칭, 위치, 대표적 장소 등을 제안해야 한다.

대상지는 서울 사대문 안에서도 옛 도성의 정중앙에 위치하여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과 종묘 등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산재한 곳으로 궁 밖으로 나온 궁중음악, 복식, 음식 등 궁궐의 문화가 서민의 삶에 섞여 오랜 시간동안 혼합·변형되어 온 지역으로 다양한 장인들과 함께 세계적인 주얼리 산업과 음악의 메카 낙원악기상가까지 한마디로 보물이 가득한 지역이다. 도성의 한복판에 서울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한번에 느낄 수 있는 서울다운 길을 찾아보는 것이 공모의 취지이다.

특히 조선시대 258년 간 정궁이었던 창덕궁 앞 왕의 거둥길로 왕과 백성이 만나는 소통의 장소였던 돈화문로, 1980년대 탑골공원 경계 파고다 아케이드 철거와 함께 악기상점 이전으로 음악의 메카로 부상한 낙원악기상가, 1920년대 도시형 한옥 단지로 조성되어 도심 한복판 쉼과 여유의 공간으로 자리 잡은 익선동 한옥마을 등이 있어 더욱 매력적인 지역이다.

공모전은 지역이나 나이제한 없이 해당 지역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지정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1인당 출품 작품 수에 제한은 없으나 동일인에 대해서 중복 시상은 하지 않고 상위 작품만 인정한다.

응모된 작품은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탐방길의 명칭과 참신성, 지역 이해도, 제시한 문제점 및 해결방법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총 20개 당선작을 선정하고 8월 26일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상장과 시상금이 수여된다.

선정된 당선작은 대상지의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이 낙원상가·돈화문로 일대 도시재생지역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지역이 가진 역사·문화적 가치를 직접 체감하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아람의 다른기사 보기  
ⓒ 새마갈노(http://www.esw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神에게로 가는 길
몽상가의 본적 훔쳐보고 갔다
마을공동체를 위한 교회의 녹색화
바다 꽃대 눈짓에 흔들린다
새날은 산으로부터 온다
오늘 되새겨야 할 신앙진실
그만 일어나야 한다
새해엔 좀 더 여유로운 삶을
함께 지냈다
마을이 지구를 구한다
농사 자연 짓고, 농부 그 시중 ...
과학과 신앙, 정치, 경제에 대한...
나는 대구에 사는 평양시민입니다
신재생에너지로 90% 전력공급 가...
신재생에너지로 2050년 전력의 최소 90%까지 공급 가능하다...
독자 설계 잠수함 건조
서울전역을 3D로 본다
포천 평화나무농장 생명역동농업 산...
온생명살림 기행팀과 함께 평화나무 농장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호국대성사 서산대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384-19, 성도빌딩 5층 | 전화 : 02-747-3191 | 편집인 010-8413-1415 | 제호 : 새마갈노
등록번호 : 서울 아03061 | 등록일 2014.03.24 | 발행인 : 양재성 | 편집인 : 류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류기석
Copyright 2009 새마갈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sw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