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논평 환경/기술 지역/농업 전통/문화 미디어/사람 정보/게시판
  편집: 2017.12.11 월 15:03
> 뉴스 > 전통/문화 > 문화예술 | 문화예술
     
메이커페어서울 2016
국내 최대의 만들기축제
2016년 07월 28일 (목) 10:42:20 이아람 rami9191@naver.com
   
메이커 페어 서울 2016 공식 포스터
한빛미디어가 국내 최대의 만드는 사람들의 축제인 ‘메이커 페어 서울 2016(Maker Faire Seoul 2016)’을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메이커 페어(makerfaire.com)는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인 ‘메이커(Maker)’들이 창작의 과정과 결과를 세상에 내놓는 축제이자 체험의 장이다. 메이커 페어는 매년 전 세계 200여곳 이상에서 열리고 있으며 특히 2014년에는 미국 백악관에서 개최되어 화제가 됐다.

여기에서는 ‘만드는 즐거움’을 보여주는 모든 것, 기술을 활용한 만들기, 과학, 공학, 예술,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생각나는 것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옆집 아저씨부터 생활의 불편함을 개선하려는 주부, 세상을 바꿀 큰 꿈을 가슴에 품은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메이커 페어’를 통해 시장에 소개되고 세상과 소통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한 ‘메이커 페어 서울’은 메이커 페어 미국 팀과의 독점 계약으로 진행되는 국내 유일의 정규 메이커 페어다. 작년은 비가 흩뿌리는 날씨에도 많은 사람이 몰려 메이커 172팀의 전시, 워크샵, 세미나를 5천여명의 관람객이 즐겼다. 작년에는 특히 국내 첫 드론 토너먼트인 ‘드론 파이트 클럽’이 진행되었고 해외 메이커 팀도 여럿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직접 만든 DIY 프로젝트로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메이커’로 등록해서 메이커 페어 서울에 전시자로 참가할 수 있다. 올해는 구글 제품을 사용한 DIY 프로젝트를 전시하는 ‘구글 핵페어(HackFair)’가 동시 진행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메이커란?

뭔가를 만드는 사람을 ‘메이커’라고 한다. 새로운 만들기를 이끄는 새로운 제작 인구를 가리킨다.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손쉬워진 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 활동을 하는 인구를 지칭한다.

*메이커 운동(무브먼트)이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이다. 메이크 매거진의 창간자 데일 도허티가 화두를 이끌어낸 후 디지털 제조업, 풀뿌리 기술혁신의 확산과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한빛미디어 개요

한빛미디어(주)는 지난 16년 동안 국내 컴퓨터/정보통신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IT 전문가들의 풍부한 실무경험과 현장 노하우를 책으로 출간하면서 해당 분야의 IT 개발자들과 함께 발전해 왔다. 또한, 미국 오라일리사의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로 원서 수입과 번역을 통해 앞서가는 IT 전문가들과 프로그래머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왔다. 한빛미디어(주)는 현재, IT 전문 서적에서 나아가 일반인을 위한 컴퓨터활용/OA 서적, 그래픽 서적, 그리고 IT관련 자격증 서적까지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를 출판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대학 IT 교재를 출간하여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기, 전자 등의 이공계 전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일본, 중국, 대만으로 저작권을 수출하고 있으며, 2008년 1월, 한빛비즈(주)를 설립하여 경제경영 분야로 출판 영역을 다양화하고 있다.
이아람의 다른기사 보기  
ⓒ 새마갈노(http://www.esw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아벨아 아벨아 아벨아
겨울새 또 천년을 울고 간다
마을이 희망이다 !
삶 만족도 왜 이리 낮을까?
능력을 잃으면 후회의 삶이다
기독교환경운동과 시대 소명
‘아직’과 ‘이미’ 사이의 하나님
신은 하루를 배달하십니다
지극히 작은이들의 기적
언제나 광야 길에 서야
두 번째 종교개혁과 작은교회 운동
종교마저 삼키는 초국적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종교개혁 3대 원리...
르네 지라르와 현대 사상가들의 대...
하얀 폭력 검은 저항
신재생에너지로 90% 전력공급 가...
신재생에너지로 2050년 전력의 최소 90%까지 공급 가능하다...
독자 설계 잠수함 건조
서울전역을 3D로 본다
포천 평화나무농장 생명역동농업 산...
온생명살림 기행팀과 함께 평화나무 농장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호국대성사 서산대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384-19, 성도빌딩 5층 | 전화 : 02-747-3191 | 편집인 010-8413-1415 | 제호 : 새마갈노
등록번호 : 서울 아03061 | 등록일 2014.03.24 | 발행인 : 양재성 | 편집인 : 류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류기석
Copyright 2009 새마갈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sw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