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논평 환경/기술 지역/농업 전통/문화 미디어/사람 정보/게시판
  편집: 2018.8.18 토 11:26
> 뉴스 > 시사/논평 > 사설 | 신경은의 친환경기술정보
     
노로바이러스 9가지 간단체크
노로바이러스 원인과 해결법, 미래대책
2016년 09월 20일 (화) 10:45:45 신경은 tlsruddms47@hanmail.net

노로바이러스 9가지 간단체크

노로바이러스는 식중독 및 겨울의 유아 감염성 위장염의 상위를 차지하여, 대책이 시급한 병원미생물이지만 감소경향은 보이지 않는다.
노로바이러스가 걸리는 통괄적인 원인으로는,

① 신 유전자 아형의 출현
② 분변과 구토물
③ 증상 소실 후 장기간에 걸친 분변중의 바이러스 배설
④ 감염되어도 증상을 나타나지 않는 조리 종사자가 존재
⑤ 발증 바이러스양이 적고 감염률이 높은 것
⑥ 유아에서 성인까지 광범위하게 발생
⑦ 겨울 등 저온 환경에서 장기간 바이러스가 생존
⑧ 잠복시간이 24~48시간으로 김
⑨ 조개류의 생식과 관계있는 것으로 추정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사례로 판별되는 원인들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경구감염이지만 일반적으로

①오염된 식품의 섭식에 의한 매개 감염
②감염자의 배설물에 접촉된 경우 또는 문손잡이 등 감염자의 오염된 환경을 통한 접촉감염
③감염자의 배설물의 비말 또는 건조된 티끌과 먼지에 의한 비말감염․진애(塵埃)감염

감염 루트의 역학적 특징은 음식점 관계시설에서 발생 보고가 많고, 환자 발생은 문제 음식 섭취시 비슷한 시기에 다발적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로바이러스는 세균처럼 식품 중에서 증식되지 않고, 인공배양도 되지 않아 유전자 검사로 식품 중의 검사가 이루어진다. 현재의 검사법으로는 사실상 노로바이러스를 검출하기가 쉽지 않다. 조개류 이외 식품에서도 노로바이러스 검출 기술개발이 요망되고 있으며, 조리종사자 원인 식중독의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일본의 모 중학교에서 2000년 12월 맞춤도시락 급식이 제공된 사례이다. 유전자학적 검사결과 환자 변은 원래, 조리종사자변, 동일의 조리종사자 손장갑, 식품(전갱이 튀김과 만두)에서 같은 유전자형의 노로바이러스 검출되어 조리종사자 변→ 손가락→조리된 식품→섭식자로 전파가 강하게 시사된 바가 있다.
보급된 맞춤도시락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었지만, 가열조리 전의 음식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조리 후에 오염된 것이 분명했다.
이와 같이 감염 루트가 명확한 사례는 드물다.

인체와 인체감염은 노인 관계시설, 유치원 등의 집단생활 시설에서 발생이 많다. 간접적인 인체와 인체감염과 직접적인 접촉의 감염 공기매체같은 먼지 등의 감염은 최근 주목되는 감염루트이고 그 감염원으로 구토물이 중요한 점이다.

2006년 12월 일본 도쿄의 M 호텔에서 436인이 발증한 사례에서 이용자 1명이 3층과 25층에서 구토하여, 해당 층의 이용자에 환자가 집중했다. 구토물의 처리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노로바이러스가 부착된 공기매체 감염원으로 나타난 사례이다.

2008년 4월에 어느 결혼식 피로연에서 참석자와 회의장 스태프가 환자로 된 사례이다. 몇 가지 원인으로 회의장의 테이블이 노로바이러스로 오염되어, 피로연 사이에 먼지와 동시에 노로바이러스를 섭취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었다. 이 사례에서는 전용청소기 먼지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

일반적으로, 조개류의 생식 혹은 가열부족에 기인하는 사례에서 검출된다. 조개류 때문에 발생하는 이유는 조개류의 생육환경에 유입한 수종의 유전자형의 노로바이러스 먹이인 플랑크톤과 함께 섭취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하수 중에 많은 유전자형의 노로바이러스가 검출 되는 것도 분명하다.

조개류 식중독의 경우 조리종사자에서 노로바이러스 검출은 없으나 환자에 제공된 것과 같은 조개류를 섭식한 경우에도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기도 한다. 조리종사자 원인의 식중독 사례는 복수의 조리종사자에서 같은 유전자형에 기인하여 발생한다. 이것은 노로바이러스를 보유한 조리종사자가 식품을 통하여 감염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화장실 등의 공용시설을 통하여 조리종사자에서 감염이 확산된 후에 바이러스 보유자가 조리 중에 식품을 오염하여, 그것을 섭식한 섭식자에 전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조리종사자가 명확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감염되고 있는 것에 대부분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인체와 인체감염 사례는 조리종사자를 원인으로 하는 식중독 사례와 같은 1종류의 유전자형의 노로바이러스에 기인하여 발생한다. 같은 생활공간인 화장실 문고리 등의 누구나 접촉되는 장소를 통하여 혹은 병원에서의 의료종사자의 손가락을 통하여 노로바이러스가 확산되므로 제공되는 식품이나 조리종사자 변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지는 않는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규명은
①환자배설물에서 다수의 유전자형 노로 바이러스 검출 여부
②조리종사자 변에서 노로바이러스 검출 여부
③복수의 조리종사자에서 환자와 같은 유전자형의 노로바이러스 검
출 여부 등이 있다.

조개류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그 이외 식품이 원인이거나 인체와 인체감염에 의한 판별에 참고가 된다.

노로바이러스 다양한 검사법과 해결과제

노로바이러스는 인공배양에 성공하지 못한 바이러스이지만, 검사 방법들은 몇 가지 제시된다.
①유전자학적 방법
②면역학적 방법
③전자현미경에 의한 형태학적 방법이 중심이다.

유전자학적 방법은 PCR(Polymerase chain reaction)법을 기본으로 하는 것과 등온유전자 증폭법이 있고, 면역학적 방법에는 효소면역법(EIA:Enzyme immuno assay)과 면역크로마토그래피법(immunochromatography method)을 원리로 하는 것이 있다.

유전자학적 방법인, 유전자 증폭법에는 노로바이러스가 비교적 많이 함유한 분변 검출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노로바이러스 양이 적은 식품이나 닦아낸 재료에서 검출은 유전자 증폭을 2배 증가시켜 농도를 높인 고감도 방법이 응용된다. 문제는, 함유된 노로 바이러스를 회수하는 전처리 방법의 검출 감도 확보가 과제가 있다.
식품 혹은 닦은 재료에서 노로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방법은 소량의 물질들을 증폭시키는 농축과 침전의 전처리가 이루어진다. 식품 중 함유된 다당류, 글리코겐, 단백질, 지방, 점액 물질과 색소 등도 동시에 농축되는데 유전자 추출과 유전자 증폭 등의 검사공정에 영향을 준다.
오염 위험이 높은 조개류는 글리코겐, 지방, 단백질 등의 여러 물질이
함유되어

①아밀라제, 리파제나 프로테아제로 효소 분해 처리 방법
② 조개류 중 장선유제에 세균첨가 후 하루 배양으로 조개류 유래 성분을
세균에 의해 소화․분해하는 방법이 고안되어 검출률 향상에 기여한다.
조개류 이외 식품은 성분과 성상이 다양하여 노로바이러스 검출이 어렵다는 점이 과제이기도 하다.

해결법으로
①식품 유제에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특이적인 항체 첨가로 항원 항체 복합체를 형성시켜, 그것을 황색 구균 표면의 프로테인에 흡착시켜 침전․회수 하는 방법
② 비정성 인산칼슘의 그물조직에 노로바이러스를 포착하여 이와 동시에 노로바이러스를 원심 농축․회수하는 방법이 있다.

면역학적 방법의 노로바이러스 검출은 분변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유전자학적 방법보다 검출 확률은 낮으나 임상에서 신속한 진단에 유효하다.

노로바이스러스 검사법의 표준화의 필요

설사가 주된 증상인 집단감염성 장염, 감염 발생 시의 원인뿐만 아니라 식품 위험평가 등의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표준화된 노로바이러스 검사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2010년 6월에 식품의 바이러스표준화 시험법 검토위원회가 설립되어 2013년 1월에 「일반적인 식품검사대상물에서 바이러스의 회수․농축법」의 표준시험법안이 고시되었다.

출처 : 福田伸治, “檢査面からみたノロウイルス感染症の發生樣式の特徵とノロウイルス檢査法
の現狀”, 「New Food Industry(日本)」, 58(4), 2016, pp.25∼32

자료정리 :  한국과학기술정보원 전문연구위원 신경은 박사

신경은의 다른기사 보기  
ⓒ 새마갈노(http://www.esw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뜨거운 지구를 위한 에너지전환
소식이 없나요
그래 거스른다는 것은
자기에 대한 집착과 세상에 대한 애착
태양 아래 농익은 수박 한 덩이!
서울은 구름의 도시다
나만 따르게 해야 한다
그물을 던져라
이대로 눈을 감을 수는 없다
길을 걷다가 마음이 통하는 것
로컬미식라이프, '배려의 식탁' ...
어느 쾌락주의자들의 새로운 미식론이 출간됩니다
노동자의 이름으로
『문익환 평전』을 권한다
신재생에너지로 90% 전력공급 가...
신재생에너지로 2050년 전력의 최소 90%까지 공급 가능하다...
독자 설계 잠수함 건조
서울전역을 3D로 본다
포천 평화나무농장 생명역동농업 산...
온생명살림 기행팀과 함께 평화나무 농장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호국대성사 서산대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384-19, 성도빌딩 5층 | 전화 : 02-747-3191 | 편집인 010-8413-1415 | 제호 : 새마갈노
등록번호 : 서울 아03061 | 등록일 2014.03.24 | 발행인 : 양재성 | 편집인 : 류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류기석
Copyright 2009 새마갈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sw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