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논평 환경/기술 지역/농업 전통/문화 미디어/사람 정보/게시판
  편집: 2018.1.20 토 12:37
> 뉴스 > 환경/기술 > 자원순환 | 청정기술
     
새로운 선형전동기 개발
특허기술상 충무공상 수상
2013년 12월 31일 (화) 12:27:10 최지연 idwldus6009@hanmail.net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 정시욱 박사팀이 오늘(17일) 특허청 수여하는 특허기술상에서 충무공상을 수상했다.

특허기술상은 등록된 우수 발명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발명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범국민적인 발명분위기를 확산 및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팀은 기존 영구자석 선형전동기(리니어 모터)를 대체해 정밀위치제어가 가능하면서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선형전동기를 최초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연구팀은 지난해 국내 선도산업군인 반도체, IT, 디스플레이 분야 제조 설비에서 마이크로미터(㎛)급 정밀위치제어(1㎛=0.001㎜) 및 이송용 장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영구자석 선형전동기(Linear Motor)에 비해 훨씬 낮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한 ‘희토류 영구자석 저감형 고정밀 위치제어용 전동기 기술(이중돌극형 영구자석선형전동기)’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최근 고속화, 고정밀화 및 청정화에 따른 추세로 기존 기계적인 방식을 이용한 직선 이송 시스템을 선형전동기로 대체하는 노력들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디스플레이와 같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분야에서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형전동기의 적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장거리 이송시스템으로의 확산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희토류계 영구자석 재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기존 영구자석선형동기전동기와 동등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희토류 영구자석 사용량을 줄이는 기술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 기술은 기존 영구자석 선형전동기와 동등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고정자에 영구자석을 N-S-N-S...형태로 배치하지 않고, 영구자석을 N-철심-N-철심...형태로 배치하므로 영구자석의 전체 개수는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다만, 영구자석 1개의 부피는 조금 더 커진다. 따라서 선형전동기 가격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영구자석의 총 사용량은 40% 가량 줄어들게 되며, 이를 통해 선형전동기의 가격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선형전동기의 가격은 영구자석이 부착된 고정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고 그중에서 영구자석 가격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영구자석의 양을 40% 정도 줄이면, 산술적으로 사용하는 영구자석 비용을 40% 정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 영구자석 선형전동기는 단부효과로 인해 추력의 맥동이 크지만, 개발된 기술은 단부효과를 효과적으로 줄여 추력과 수직력의 맥동을 최소화하고 소음과 진동을 줄이면서 정밀한 위치 제어가 가능하다.

개발된 형태는 전 세계적으로 시도된 적이 없는 새로운 형태로 KERI가 국내외 독자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회전형 전동기(Rotational Motor)로 구현할 경우 다극의 전동기로 구현이 용이하여 저속 직접 구동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2011년 고정자에 영구자석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자속역전 선형전동기도 개발한 바 있다. 자속역전 선형전동기는 고정자에 영구자석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큰 추력이 요구되는 가속/감속 운전의 경우 상대적으로 기존의 영구자석 선형전동기보다 불리한 형편이다. 이번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영구자석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형태가 이번에 개발된 이중돌극 영구자석 선형전동기이다.

연구팀은 해당 기술이 정밀위치제어응용 시스템, 직접구동 장거리 반송시스템, 자동화장비,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장비의 이송용 구동기, 공작기계, 검사장비의 이송계, 로봇 등 다방면에 걸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연구센터 정시욱 박사(☎ 055-280-1452, suchung@keri.re.kr)
최지연의 다른기사 보기  
ⓒ 새마갈노(http://www.esw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神에게로 가는 길
몽상가의 본적 훔쳐보고 갔다
마을공동체를 위한 교회의 녹색화
바다 꽃대 눈짓에 흔들린다
새날은 산으로부터 온다
오늘 되새겨야 할 신앙진실
그만 일어나야 한다
새해엔 좀 더 여유로운 삶을
함께 지냈다
마을이 지구를 구한다
농사 자연 짓고, 농부 그 시중 ...
과학과 신앙, 정치, 경제에 대한...
나는 대구에 사는 평양시민입니다
신재생에너지로 90% 전력공급 가...
신재생에너지로 2050년 전력의 최소 90%까지 공급 가능하다...
독자 설계 잠수함 건조
서울전역을 3D로 본다
포천 평화나무농장 생명역동농업 산...
온생명살림 기행팀과 함께 평화나무 농장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호국대성사 서산대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384-19, 성도빌딩 5층 | 전화 : 02-747-3191 | 편집인 010-8413-1415 | 제호 : 새마갈노
등록번호 : 서울 아03061 | 등록일 2014.03.24 | 발행인 : 양재성 | 편집인 : 류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류기석
Copyright 2009 새마갈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sw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