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논평 환경/기술 지역/농업 전통/문화 미디어/사람 정보/게시판
  편집: 2018.8.18 토 11:26
> 뉴스 > 환경/기술 > 자원순환 | 청정기술
     
썩은 욕실문 살리기
딸의 신혼집 수리
2014년 08월 05일 (화) 13:25:20 송인규 songinkyu@hanmail.net

딸의 신혼집 수리 ....

   
▲ 재료와 연장의 전부, 사포는 전문용어로 '빼빠'라는 건데 천원짜리 2장, 칠하는 붓과 로울러는 있는 거 썼다.

내겐 수년째 여름휴가라는 게 없다. 올해도 여름휴가가 피크일 때인 토요일(2일)부터 어제 까지 땀 좀 흘렸다. 아파트 한 단지 내에 마련한 딸이 살 신혼집을 내가 수리해 줬다.

27년이나 된 좁고 낡은 아파트라 여기저기 손댈 일이 많았다. 도배만 전문가에게 맡기고 수십 개의 문과 문틀, 베란다의 페인트칠...

화장실 욕조 땜질, 천정 인테리어 시트지 도배, 출입문 잠금장치 교환... 가장 힘들고 정성이 많이 들었던 건 장시간 물기에 썩어서 아랫도리가 떨어져나가고 너덜너덜해진 화장실 문짝을 고치는 일이었다.

새로 문짝을 교체하면 35만원이 든다. 새문도 물기에 취약하기는 마찬가지라, 썩은 부분을 떼어내고 방수재로 메워서 복원하면 물에 잘 견딜 수 있으니 맞춤형 방수문으로 재탄생하는 것. 돈 굳는 것만도 아니다!

....... 아무나 할 수 있으니 함 도전해 보시라.

재료 및 연장

⓵헤라-넓적한 긁게(5,000원) 와 사포(200번,400번)

⓶메꾸미-메워주는 본드와 회를 섞는 것(펴기는 쉬운 반면 건조가 늦다) 아니면 석재용 에폭시-파란 통의 주제主劑와 빨간 통의 경화제硬化劑를 반반 섞어서 반죽한 것을 쓰면 3시간 내에 사포로 문지를 수 있다. (나는 8,000원짜리 에폭시 10분의 1만 썼다)

⓷젯소 1병(800㎖ 25,000원 삼화페인트, 방수 코팅 친환경 수성페인트)

작업순서

⓵문을 떼어 조심스럽게 썩은 부분을 긁어내고 깨끗이 정리한다.

   
▲ 전에 살던 분들이 넓적테이프를 발라 더 많이 썩어서 거름 냄새가 났다. 말려 줘야 좋다.

⓶헤라를 이용하여 메꾸미로 고르게 메워주고 표면을 평평하게 한다. 떨어져 없는 모서리각을 90도로 세우기 어려웠다.

   
▲ 모서리 부분은 아주 심각하다. 90도로 각을 세우고 성형을 하는데 가장 힘들었다.

⓷앞뒤로 복원 성형을 마친 다음, 사포로 문질러 표면을 평평하게 고른다.

   
▲ 에폭시로 고르게 메우고 펴는 작업을 끝냈다. 마지막 고르게 펼때는 물을 발라서 펴면 잘 된다.

   
▲ 친환경 방수 수성페인트...시너와 같은 역한 냄새는 거의 없고 그나마 건조하면 전혀 나지 않는다.2-3회에 걸쳐 칠하는 로울러로 고르게 도포... 기술이 없어도 아무나 할 수 있다.

⓹떼 낸 그대로 문을 다시 단다. 다른 일을 하면서 이틀이 걸렸다. 충분한 건조시간이 필요하다.

   
▲ 다시 달았다. 앞에서 본 것.

   
▲ 욕실 안에서 본 것.

송인규의 다른기사 보기  
ⓒ 새마갈노(http://www.esw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뜨거운 지구를 위한 에너지전환
소식이 없나요
그래 거스른다는 것은
자기에 대한 집착과 세상에 대한 애착
태양 아래 농익은 수박 한 덩이!
서울은 구름의 도시다
나만 따르게 해야 한다
그물을 던져라
이대로 눈을 감을 수는 없다
길을 걷다가 마음이 통하는 것
로컬미식라이프, '배려의 식탁' ...
어느 쾌락주의자들의 새로운 미식론이 출간됩니다
노동자의 이름으로
『문익환 평전』을 권한다
신재생에너지로 90% 전력공급 가...
신재생에너지로 2050년 전력의 최소 90%까지 공급 가능하다...
독자 설계 잠수함 건조
서울전역을 3D로 본다
포천 평화나무농장 생명역동농업 산...
온생명살림 기행팀과 함께 평화나무 농장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호국대성사 서산대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384-19, 성도빌딩 5층 | 전화 : 02-747-3191 | 편집인 010-8413-1415 | 제호 : 새마갈노
등록번호 : 서울 아03061 | 등록일 2014.03.24 | 발행인 : 양재성 | 편집인 : 류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류기석
Copyright 2009 새마갈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swn.kr